건강가정지원센터 무료 상담받는 법

누군가가 내 말을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우리 마음의 상처가 많이 치유됩니다. 그리고 나 자신을 알게 되죠. 상담은 이를 도와주는 놀라운 장치입니다. 그런데 상담비가 너무 비싸서 상담받는 것을 시도조차 못 할 때 많으시죠? 정말 숙련된 상담가와의 상담은 상담 횟수 당 몇십만원은 훌쩍 넘기기 마련이니까요. 그래서 제가 오늘은 무료로 상담받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저도 이 상담 서비스를 여러 번,여러분 받았고요. 정말 만족스러웠습니다. 좋은 기회이니까 모두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건강가정지원센터 상담 서비스

전국 127개 지역에 건강가정지원센터가 운영 중에 있습니다. 이 센터는 시민들의 복지를 위해서 다양한 사업 및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문화가족, 한부모가족, 1인 가족, 군인 가족, 일탈 청소년 가족 등 다양한 가족 유형들을 대상으로 상담, 교육, 문화를 통합시킨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상담에 집중된 분야로는 부부 상담, 부모 자녀 상담,부모·자녀 상담, 개인 상담, 혹은 이혼 전/후 갈등 상담까지도 지원합니다.

저는 ‘개인 상담’을 여러 번 받았습니다. 정신적으로 힘든 시기가 오면서 방법을 찾다가 지인을 통해서 알게 된 상담이었습니다. 온라인 혹은 전화로 상담 신청을 할 수 있는데 보통 대기열이 길어서 짧으면 1달, 길면 1년까지도 기다려야 된다고 하더군요. 이것은 지역마다 상황이 좀 다른 것 같습니다. 저의 첫 상담은 신청 후 1달 만에 일정이 잡혔습니다. 그리고 총 6번의 개인 상담일정이 주어졌습니다. 난생처음 제 상처를 타인에게 털어놨고 상처를 마주하면서 본격적인 정신과 치료도 함께 들어갔습니다. 당시 자해 및 자살 충동이 있어서 정신과에서 약물치료를 동반할 수밖에 없었지요. 이렇게 상담만으로는 통제가 힘든 경우에 상담사 선생님이 병원 치료를 권하기도 합니다.


상담 신청 방법

먼저 건강가정지원센터 사이트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사이트의 메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남길게요.

https://www.kihf.or.kr/web/index.do;jsessionid=7FA6EACFDB42E7E92F7BC9A5ED674143


상단 메뉴 중 참여마당에서 온라인상담실로 들어가주세요.




3. 온라인으로 상담 신청을 원하시면 여기에 회원가입하셔서 글을 남겨주시면 됩니다. 전화상담도 가능한데요. 하단에 번호로 연락을 하시면 상담일정을 조율하실 수 있습니다. 전화로 상담사와 상담을 하는 것은 아니고요. 상담을 예약하는 과정임을 참고해주세요.



상담 후기


상담은 상당히 퀄리티가 높았습니다. 무료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로 상담가 선생님들의 경력이 뛰어나고 상담 실력도 출중했습니다. 게다가 지원센터에서 일하는 복지사들도 정말 친절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여러 번,여러분 상담받았지요. 6번의 상담이 끝나고 몇 개월 더 있다가 신청을 또 합니다. 그러면 1년에 2, 3번은 상담을 지속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상담 횟수는 6번이라 짧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자신을 스스로 변화시키겠다는 적극적인 마인드로 임한다면 매번 상담받을 때마다 달라지는 자기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출중한 능력을 지닌 상담가들과의 상담을 받을 수 있다니 얼마나 좋겠어요. 지원센터별로 배정된 상담가들이 다 다르기 때문에 원하신다면 다른 지역의 지원센터에서 상담받으실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지속해서 상담받고자 하신다면 여러 지역을 미리 상담 신청해 놓으시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저는 상담을 통해서 저 자신에 대해서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끊임없이 자신을,자신을 스스로,자체를 변화시키려고 노력했습니다. 과거의 상처들은 여전히 악몽으로 나타나서 견디기 힘들 때도 있지만 지금은 상담을 시작했던 몇 년 전보다 더 자신감 있고 나다움을 인정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약물치료는 계속 받고 있지만 약의 용량도 줄어들고 있습니다. 상담 때 마음에 와닿았거나 기억해야 할 사항들은 메모지에 적고 벽에 붙여서 자주 보며 그것을 계속 기억하려고 노력합니다. 이 블로그를 개설하는데 도움을 주었던 상담가들의 조언도 있었습니다. 이 공간에서 제 경험을 공유하며 표현할 때 많은 이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펼칠 수 있을 거란 말을 들었거든요. 그래서 많은 힘을 얻었습니다.

무료이지만 전혀 무료 같지 않은 아주 좋은 상담 서비스입니다. 참 힘들다고 느껴질 때, 혹은 그냥 아무렇지 않게 살아지더라도 우리 모두는 자신을 알 필요가 있죠. 상담은 그런 가이드라인을 제시합니다. 지금도 힘들어할지 모르는 누군가에게 이 상담 서비스를 마음껏 사용해보시길 권합니다. 그리고 정신과에 가는 것도, 그에 맞는 약물치료를 받는 것도 두려워하지 마세요. 감기 걸리면 이비인후과 가는 겁니다. 배가 아프면 내과에 가는 거고요. 응원하겠습니다.